왜 이직하세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꼭 준비하세요 2019.10.15

정말 심장이 떨어질 것 같은 한 질문


            왜 이직하세요?


그렇게 많이 준비했지만 면접관 앞에서 "어버버버"... 아마 이 대답을 명쾌하게 하지 못하고서는 이직에 성공하기 쉽지 않으실 겁니다.

신입사원에게 묻는 단골질문인 "왜 우리회사에 지원하셨어요?"와 연장선상에 있는 질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면접을 진행하는 회사는 "왜?" 그리고 "왜 우리회사?"라는 부분에 질문을 깊게 던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것이 동기부여, 장기근속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시말해 면접을 보는 후보자의 직업관과 직장선택의 가치관을 알게 되며, 이를 통해 우리회사의 인재상과 일치여부등을 판달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업무능력에 대한 어필을 다 했다면, 다음은 반드시 내가 왜 이회사를 지원했는지 명확히 하라]


흔히들 쉽게 이야기 하는 사유가

1. 지금 직장에 야근이 많아서, (--> 당연히 면접보는 회사도 야근이 많을 수 있습니다!!)

2. 상사와 잘 맞지 않았다(-->잘 안맞을 때 마다 이직할건가?)

3. 회사가 멀어 출근하기 힘들었다 (--> 열정도, 근무태도도 나뻤을거 같다는 인식을 줄수도!!)

4. 사람들과 어울리는게 귀찮기도 하고 나와 맞지 않았다 (--> 이직해왔을 때 기존 구성원들과 얼마나 잘어울릴 수 있는가에서 많은 감점을 받을지도..)


처음에 이직사유에 대해 물어보다 잘 안낚이면(?) 이전 직장 단점을 좀 말해달라, 라고 이야기 할 경우도 있을겁니다. 이 때 정말 대놓고 전직장 욕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무척 질문 의도를 이해 못한 처사라고 보여질 뿐입니다. (면접에서 전직장욕, 전상사욕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까?

보통은 아래와 같은 답변들을 사용합니다. 


1. 이전 직장에서 업무를 통해 000한 지식을 쌓았고

   (1) 이를 더 심화하기 위해 자기개발을 하고 이분야에서 더 최고이며 내역량을 발휘할 곳이 지원하는 회사 같다!!

   (2) 이전 업무는 000이란 장점은 있지만 미래가치를 따졌을 때 00분야로 전환을 생각했고 준비를 하고 알아보는 과정에서

         지원하는 회사를 알게 되었다!!

2. 지원하는 회사에서 내 가치를 더 높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3. 전 직장에서 내 업무가 00한 사정으로 축소 혹은 없어지게 되어,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직!


정도로,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대답하시면 좋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최악의 이직 사유는 "여기가 대기업이니까요" 였답니다. 의외로 경력사원도 50%정도가 이런 늬앙스의 대답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한가지 조심할 것이, 너무 당연하다는 듯이 "여기는 내가 목표로한 경력을 위해 좀 커쳐가는 정도로 하려고 한다"는 말을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쉽게 반대 입장에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사람을 뽑는데, 이회사에서 정말 "이 한몸 불살라 보겠습니다" 하는 사람하고 중간지점으로 생각한다는 분하고, 어떤 분을 뽑을 것인지 말이죠~